회사소개

제목 [OBS뉴스] [새로 나온 책] 관계의 첫걸음, 나에게 좋은 사람 되기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 2022.11.04 조회수 1844



【 앵커 】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이라고 합니다.
스스로가 모든 관계의 주체이자 주인공이라는 건데요. 
새로 나온 책에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 리포터 】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 정우열 / 동양북스>

성적 때문에 고민인 학생, 회사 다니는 게 힘든직장인, 집콕 생활에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들.

책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는 이들의 고민이 제각각인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인간관계' 때문이라며,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밝힙니다.

[정우열 / 저자 : 첫째, 은연중에 주변사람들 중에서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기를 바란다는 겁니다. 둘째로는 관심의 초점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남에게 맞춰져 있다는 거죠. 셋째로는 사람에 대한 기대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 친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외롭고 힘들다고 누군가에게 기대거나 친구를 만들려고 하기 전에 자신의 속마음을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인간관계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합니다.

-----

<내 마음에 상처주지 않는 습관 / 김도연 / 언더라인>

남에게는 관대하지만 나에게는 엄격한 사람들을 위한 <내 마음에 상처주지 않는 습관>입니다.

20년간 아픈 마음을 돌본 임상심리학자인 저자는 상담센터를 찾은 이들의 공통점을 발견하는데요.

바로 스스로에게 매우 가혹하다는 것.

저자는 자기 자신에게 친절을 베풀 때 변화가 일어난다며 스스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심리기술을 제시합니다.

마음의 균형 찾기와 무미건조한 하루에서 벗어나기, 한 번쯤은 눈치 없이 굴어보기 등 불완전한 나를 돌보는 방법을 알려주며 스스로를 감싸안는 '자기자비 또는 자기연민'이 필요하다고 밝힙니다.

<영상취재:현세진, 영상편집:김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