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제목 [조선일보] [새책] 인공지능은 전지전능하다? …챗GPT의 거짓말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 2023.10.11 조회수 716

챗GPT의 거짓말

트렌드연구소 지음 | 동양북스 | 328쪽 | 1만9800원

챗GPT의 태생적 한계와 약점, 앞으로 달라질 미래, 챗GPT와의 대결에서 살아남는 법 등에 대한 특별한 인사이트를 담은 책이 나왔다. 

트렌드연구소가 내놓은 ‘챗GPT의 거짓말’이다. 트렌드연구소는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알리고 경각심을 주기 위해 이 책을 내놨다고 소개한다. 

새책 ‘챗GPT의 거짓말’은  인공지능에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타고난 한계로 인해 챗GPT가 지금과 달리 실시간으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가정해도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지 못한다고 설명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체할 새로운 창조물이 아니라 인간이 인간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상품일 뿐이라는 점을 상기해 볼 일이다. 

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될 일이다. 인공지능은 디지털 데이터로 움직이는 프로그램이라서 누구라도 나쁜 의도를 갖기만 하면 언제든지 인간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변할 수 있다. 작정하고 우리에게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힘든 일을 혼자 하게 되면 인간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들은 이 책을 지금껏 우리가 인공지능에 대해 가졌던 막연한 환상을 깨는 노골적인 분석보고서이면서 한편으로는 인공지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가 되기를 바란다. 인공지능 생태계가 인간을 위한 생태계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살펴보면 한층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을 만든 트렌드연구소 스텝들은 IT 컴퓨터, 패션계, 방송계, 문화계 등에서 경력을 쌓아왔고, 지난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트렌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