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초등/어린이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고사성어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고사성어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저자: 유시나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210x280 l 출간일: 2020.07.20
ISBN: 979-11-5768-634-6 (64700) l 페이지: 176 l 난이도: 초급

부록: 별책부록(정답 및 가이드북)

정가: 13,000원

#초등글쓰기 #초등필사 #초등독서감상문 #초등국어 #책육아



책을 읽은 뒤 느낀 점이 떠오르게 만드는 질문으로 글쓰기를 쉽게 만든다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 + 하브루타 식 질문에 답하는 중심 문장 만들기로 하루 한 문단 글쓰기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시리즈의 두 번째, 고사성어 편


“책 읽는 건 좋아하는데 느낀 점을 물어보면 잘 모르겠다고 해요.”
많은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독서 후 느낀 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읽기와 달리 읽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중심 내용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뒤에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글쓰기, 특히 독서감상문을 쉽게 쓰기 위해서는 아이의 감상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 줄 구체적인 질문이 필요합니다.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고사성어 편》은 쓰기에 필요한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질문합니다. 중심 내용을 담고 있는 핵심 문장을 따라 쓰고(필사) 그 문장의 꼬리를 무는 하브루타 식 질문을 통해 ‘내용 확인하기 → 중심 생각 이해하기 → 나라면 어떨지 상상하기’로 총 4문장의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고사성어의 유래를 동화로 만들어 ‘고사성어 학습+글쓰기’를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5개의 장에 5개의 고사성어를 주제에 맞게 분류하여 유래를 읽고, 고사성어의 의미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1장은 상황을 이해하는 글쓰기, 2장은 인물의 성격을 이해하는 글쓰기, 3장은 선한 가치를 이해하는 글쓰기, 4장은 함정을 피하는 지혜를 배우는 글쓰기, 5장은 위기 극복에 필요한 가치를 배우는 글쓰기를 중점적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장문의 글을 쓰기 전 글의 개요를 짜는 것과 동일합니다.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고사성어 편》을 통해 짧은 글쓰기를 익히면 긴 글쓰기에도 막힘없이 휘리릭~! 써내려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 

유시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에서 미디어스토리텔링을 전공하고 예술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창작기획연구소 <봄눈>에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기획·집필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뿡뿡 방귀병에 걸렸어요》 ,《멍멍 강아지로 변했어요》,《으악! 말씀씀귀가 나타났어요》,《세계사와 함께 보는 어린이 한국사 2》,《10인의 경제학자가 남긴 위대한 유산》,《쉬운 위기 탈출 백과》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전 교과목 서술형 평가에 대비한 하브루타 식 글쓰기
2022년부터 중학교 시험의 논·서술형 평가를 확대하면서 현재의 초등학생들은 문장 단위 이상의 긴 답안 작성을 대비해야만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논·서술형 평가가 주어진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확하게 표현한 글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을 고려할 때 어린 시절부터 책을 읽고 자신의 느낀 점을 글로 남겨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느낀 점을 자신만의 언어로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하브루타 식 질문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이끌고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각 이야기마다 하브루타 식 질문을 통해 완결성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핵심 문장 따라 쓰기+ 중심문장 만들기 시스템으로 글의 짜임새를 갖춘다
1단계: 짧은 이야기 속 핵심 문장을 골라 따라 쓰기→ 2단계: 내용 이해하는 문장 만들기→ 3단계: 생각을 발견하는 문장 만들기→ 4단계: 상상력을 발휘하는 문장 만들기 총 4단계의 과정을 통해 총 4문장의 매끄러운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는 긴 글을 쓸 때에도 탄탄한 개요 쓰기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으로 아이들이 어떤 글쓰기를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줄 것입니다.

인물관계도, 가이드북으로 풍요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본문을 읽고 글을 쓰는 지루한 패턴만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이야기 끝에 귀여운 인물관계도와 고민해 볼만한 질문을 남겨두었습니다. 또한 가이드북에 책을 읽기 전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좋은 활동과, 추가로 설명해 주면 좋을 배경 설명, 생각해 볼 내용 등을 담았습니다. 단순한 문제 풀이에 그치지 말고, 아이와 풍요로운 대화를 나누는 데 좋은 소재로 활용해 보세요. 아이들끼리 혹은 선생님과 부모님 사이에 서로의 생각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특징 

▶ 짧은 이야기에 대한 4문장 감상문 쓰기로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어요.
▶ 아이들이 독서 후 ‘내용 확인하기 → 생각 이해하기 → 상상하기’ 3단계 질문에 답을 생각하면서 쉽게 자신만의 느낀 점을 떠올릴 수 있어요.
▶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 + 내용 및 감상 3문장 쓰기를 통해 글의 개요 작성법을 배울 수 있어요.
▶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맞춤법을 익힐 수 있어요.
▶ 이야기를 읽고 인물관계도를 통해 한 번 더 내용을 확인하면서 이야기에 대한 기억력을 높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