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구간
우리 아이 행복한 키다리 만들기
우리 아이 행복한 키다리 만들기

저자: 키다리 성장클리닉 의료진 l 출판사: 상상공방(동양문고) l 판형: 180 x 224 l 발행일: 2008.05.22 l ISBN: 978-89-8300-593-9 l 페이지: 208  

부록: 동영상DVD 1장

정가: 13,500원

아이의 작은 키가 고민인 부모에게 선사하는 희망의 키 성장법

"학년이 바뀌어도 우리 아이의 자리는 항상 맨 앞줄 그대로에요." "덩치 큰 아이들에게 자꾸 이끌려 다니는 것 같아서 속상해요." "성격도 점점 소극적으로 움츠러드는 것 같아요."
또래들보다 유난히 키가 작은 아이를 둔 엄마들이 흔히 하는 말들이다. 실제로 키가 작은 아이는 소극적인 성격, 자신감 결여, 폐쇄적인 생활습관을 나타내기 쉽다. 이 책의 저자는 작은 아이들의 이런 특징을 신체와 내면의 '꼬임'이라 표현하며, 이 꼬임들을 빨리 풀어 주지 않으면 키 성장, 더 나아가 인격 형성에도 지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그러면 어떻게 꼬임을 풀고 키가 쑥쑥 자라도록 할 수 있을까?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키 성장의 3박자인 바른 체형, 고른 영양 섭취, 밝은 마음 상태를 만들어 주면 된다. 바른 체형이란 발바닥에서부터 골반, 척추까지 몸 전체가 바르게 정렬된 상태를 말하며, 고른 영양 섭취란 말 그대로 어느 것 하나 치우침 없이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것을 뜻한다. 밝은 마음 상태는, 스트레스 없이 자신감과 긍정적 에너지가 마음 안에 꽉 찬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추어 주는 구체적인 방법을 책 속에 담았다. 뒤틀린 신체 부위를 교정하는 체조, 성장호르몬을 촉진하는 지압 및 마사지법, 도구를 이용한 재밌고 효과적인 성장 체조법 등 다양한 성장 운동법을 부모와 아이가 따라 하기 쉽도록 큼직큼직한 사진과 함께 실었다. 또한 성장을 돕는 먹을거리와 4주 성장식단을 소개해 아이를 위한 성장 밥상 차리기를 도왔다. 그밖에도 키 성장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성장 원리, 키 안 크는 원인 등 필수 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다. 부모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성장 지침서이자, 아이가 원 없이 클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이 되어 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동서양의 지혜가 고루 담긴, 완벽한 키 성장 가이드북
이 책의 저자는 한의학적 측면에서 아이들의 키 성장을 연구하는 키다리 성장클리닉의 의료진들이다. 이들은 성장혈 지압법, 근막 이완과 성장통 완화에 탁월하고 부모와의 스킨십까지 강화하는 롱키 마사지 등 효과적인 키 성장법을 소개한다. 하지만 한의학적 울타리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동서양의 의학적 노하우를 고루 적용한 새로운 키 성장법도 알려준다. 그 예가 의학적으로 입증된 여러 운동 도구를 사용한 최신 성장 체조법, 동의보감에 나온 성장식을 재해석한 현대적인 성장식 요리법 등이다.
이전의 키 성장 관련 책을 보면 양방, 한방 어느 한쪽에 치우친 경우가 많았다. 효과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정작 실생활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정보도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꼭 필요한 정보, 실천할 수 있는 정보만을 폭넓게 담았다. 복잡하고 어려운 의학적 내용보다는 본격적인 트레이닝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지압법, 마사지법, 성장 체조법 등 키 성장을 돕는 갖가지 체조법들을 담았고, 성장에 좋은 먹을거리와 그것의 조리법 및 4주 성장식단까지 소개한다. 아울러 책의 맨 뒷부분에는 앞서 소개된 키 성장 방법들을 하나씩 실천하며 체크해 볼 수 있도록 '행복한 키다리 만들기 100일 체크리스트'를 첨부해 책의 활용도를 높였다.

이 책이 말하는, '행복한 키다리 만드는 5가지 방법'
하나, 아이의 작은 키가 부모 때문이라는 낡은 편견부터 깨라!
자녀의 작은 키가 자신 때문이라고 자책하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키 성장에 미치는 유전적 영향은 20~30% 정도, 나머지 70~80%는 외적 요인이 차지한다. 그 외적 요인은 영양이 30%, 운동이 20%, 환경이 25% 정도다. 잘못된 편견은 깨 버리고, 앞으로 어떻게 외적 요인을 잘 마련해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현명한 부모가 할 일이다.

둘, 안 크는 원인을 평소 생활습관에서 찾아 바로잡아라!
편견에서 자유로워진 뒤 부모가 첫 번째로 할 일은, 아이의 생활 자세와 습관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체형이 바르지 않으면 운동을 해도 역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격적인 성장 운동에 앞서 아이의 기본 자세, 발목과 척추의 상태 등을 살펴보고 교정해 주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각 신체 부위별로 체크할 수 있도록 바른 체형의 기준을 제시하고 비틀린 부위를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체조, 스트레칭 법을 알려준다.

셋, 컴퓨터나 TV 앞에 있는 시간 중 1시간만 운동에 쓰도록 이끌어라!
자세가 교정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할 때이다. 키 성장을 위해서 운동은 필수! 그중에서도 근육보다 뼈를 발달시키는 스트레칭, 줄넘기, 농구 등이 효과적이다. 일반적인 운동에 더해 책 속에 소개된 지압, 마사지, 성장 체조까지 꾸준히 따라 하면 아이의 키 성장은 시간 문제이다. 책의 부록인 DVD를 매일 일정한 시간에 틀어 놓고 저자 선생님과 전문 트레이너가 마사지, 성장 체조를 하는 모습을 보며 정확한 동작을 따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 제철 음식을 위주로 한 성장 밥상을 차려라!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고른 영양 섭취이다. 영양소는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효과를 높이므로 갖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만 키가 잘 자란다. 제철 음식은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값도 저렴하고 농약 걱정도 덜하다. 그러니 책 속에 담긴 월별 제철 음식표와 성장식단을 참고해 제철 음식 위주로 된 건강 성장 밥상을 차리자.

다섯, 아낌없이 칭찬해 주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심어 주어라!
스트레스는 키 성장을 막는 큰 원인이다. 성장호르몬은 아이가 많이 웃고 즐거워할 때 많이 분비된다고 한다. 그러니 구김살 없이 쑥쑥 잘 자라길 원한다면 아이에게 되도록 칭찬을 많이 해 주어 자신감을 키워 주자.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애정이 묻어나는 꾸중을 하고, 꾸중의 이유 또한 잘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밝은 아이가 키도 잘 큰다는 점을 늘 명심하자.




※ 이 책은 《우리 아이 10cm 더 키우기 100일 작전》(2007년 발행)의 2008년 개정판입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어려운 의학적 내용은 줄이고, 대신에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보충했습니다.
트레이닝 부분을 대폭 강화해 굳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직접 부모와 아이가 성장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자 소개
키다리 성장클리닉 의료진
이종화(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졸업, 한의학 박사 / 대표 저자)
이웅경(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졸업, 한의학 박사)
신승우(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졸업, 한의학 박사)
김지훈(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졸업, 한의학 박사)
공현식(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졸업, 한의학 박사)
신승호(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수료)
이동엽(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수료)
김범준(경희대 한의대 졸업, 경희대 대학원 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