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가정살림/육아
초등 문해력 한 권
초등 문해력 한 권new

저자: 신정아, 엄예정, 윤주형, 정주안, 황선정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70*235 l 발행일: 2025.12.22 l ISBN: 979-11-7210-164-0 l 페이지: 320  

 

정가: 20,000원

 





교과서를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
문제를 읽어도 풀어내지 못하는 아이들

초등 시기에 정말 필요한 ‘문해력’
교과 핵심 개념으로 확실히 키워줍니다!

★ 전·현직 교사들이 직접 고른 핵심 개념 ★
★ 교과 성취기준 심층 분석 ★
★ 2022 개정 교육과정 필수 반영 ★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문해력은 교과서로 길러집니다. 교과 문해력이 있어야 교과서의 지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내신이 되는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문제들도 모두 교과서에서 출제됩니다. 교과 문해력이 있어야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어떤 문제든 이해하고 풀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초중고 12년간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과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경험이 수능으로 이어집니다. 수능에 꼭 필요한 이해력과 분석력도 교과 문해력에서 길러집니다. 교과 문해력은 초중고 공부에 중요한 역량이자 수능의 핵심입니다.
《초등 문해력 한 권》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별 핵심 개념을 담았습니다. 십수 년 경력의 전·현직 교사들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을 심층 분석한 다음,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공부법을 덧붙였습니다. 누구나 인정하는 우수 교수자들이 교육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과 노하우를 꽉꽉 눌러 담았습니다. 공부할 때 무조건 써먹는 문해력, 진짜 성적이 되는 문해력을 이 한 권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공부가 어렵다면,
공부에서 흥미를 잃는다면,
공부해도 성적이 떨어진다면
지금 당장 공부법을 바꿔야 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부모, 학생 대다수가 같은 고민으로 괴로워합니다. ‘왜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초등 1~2학년 때는 곧잘 100점 받던 아이가 고학년으로 갈수록 공부에 흥미를 잃고 성적이 뚝뚝 떨어집니다. 중학교에서 늘 A를 받던 아이가 고등학교에서 상위권은커녕 중위권에도 안착하지 못합니다. 공부에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는데 결과는 좋지 못한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원인을 결국 ‘내 머리’에서 찾게 됩니다. ‘머리가 나빠서 공부해도 소용없다’는 결론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부가 어렵다면, 공부에서 흥미를 잃는다면, 공부해도 성적이 떨어진다면 원인은 하나입니다. 바로 지금 하는 공부 방법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학부모와 학생이 방법을 모른 채 무작정 공부에 뛰어듭니다. 주변의 ‘카더라’에 휩쓸려, 사교육 시장의 마케팅에 넘어가 선행에 집중한다거나 문제집을 수없이 푸는 방법을 택합니다. 그런데 이런 공부가 어릴 때는 그럭저럭 통합니다. 특히 초등 저학년 시기는 애초에 쌓아놓은 지식이 적어 양적으로 채우는 대로 결과가 나옵니다. 문제는 학년,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드러납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쌓은 공부는 교과 내용이 어려워지고, 변별력이 높아지고, 평가가 심화되는 초등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공부는 초등 시기부터 교과 핵심 개념을 중심에 두고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수능까지 흔들리지 않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 올바른 방법을 전·현직 우수 교사들이《초등 문해력 한 권》에서 소개합니다. 십수 년간 교육 현장에서 낱낱이 분석한 공부의 실패 원인과 그 해결책을 함께 제시합니다.


교과서를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
문제를 읽어도 풀어내지 못하는 아이들
핵심 개념으로 교과 문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초등 문해력 한 권》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초등 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엄선해 소개합니다. 방대한 교과 내용 중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뼈대가 바로 ‘핵심 개념’입니다. 핵심 개념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핵심 개념이 심화되고 반복해 등장합니다. 따라서 이전 학년, 학교급에서 배운 핵심 개념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아이들은 이후 학년, 학교급에서 심화된 핵심 개념이 나오면 힘들어합니다. ‘처음 배우는데 어렵기까지 한 내용’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초등 시기부터 교과 핵심 개념을 공부해온 아이들은 학년,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수업을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들에게는 이전에 공부한 내용을 다시 배우는 ‘복습의 시간’이 됩니다. 내용은 쉽고 학습 효과는 큽니다.
교과 핵심 개념은 아이들의 문해력으로 이어집니다. 교과 문해력이 있어야 교과서의 지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는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내신이 되는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문제들도 교과서에서 출제됩니다. 교과 문해력이 있어야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문제들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초중고 12년간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과 지필평가, 수행평가의 경험이 수능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2026학년도 수능 국어에서 수험자들이 가장 어려워한 10~13번 문항의 지문은 중학교 2학년 <열과 우리 생활> 단원에서 배운 개념이었습니다.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공부해온 아이는 여러 교과의 지식을 융합해 해결해야 하는 킬러 문항이나 서술형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습니다.
교과 문해력은 초중고 공부에 중요한 역량이자 수능의 핵심입니다. 《초등 문해력 한 권》의 교과별 핵심 개념으로 공부할 때 무조건 써먹는 문해력, 진짜 성적이 되는 문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초등 공부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국영수사과 우수 교수자가 알려줍니다!
공부는 교과 특성에 따라 달리해야 합니다. 국어, 영어, 수학은 어떤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교과’입니다. 국어와 영어는 각각 언어라는 도구를 이용해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수학은 숫자라는 도구를 이용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기릅니다. 도구 교과인 국어, 영어, 수학은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꾸준한 인풋이 필요합니다. 이는 초등 시기부터 올바른 공부 습관이 필수적이라는 뜻입니다.
사회와 과학은 지식의 내용을 다루는 ‘내용 교과’입니다. 도구 교과로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식의 틀을 만들었다면, 그 안에 다양한 재료를 집어넣는 게 바로 내용 교과입니다. 사회와 과학은 명확한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공부 방법만 제대로 익힌다면 곧바로 성적을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초등 문해력 한 권》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각 교과별 특성에 맞춘 정확한 공부 방법을 알려줍니다. 초등부터 고등까지 공부를 성적으로 이끄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모두 소개합니다. 누구나 인정하는 십수 년 경력의 각 교과의 우수 교수자가 교육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아이를 가르친 경험과 상세한 노하우를 이 한 권에 오롯이 담았습니다.




 저자 소개 

· 신정아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중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책 읽는 즐거움이 효과적인 학습으로, 사고의 확장과 자아의 발견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유튜브 운영, 저술과 강의 활동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서와 금융감독원의 ‘중학교 생활금융’ 교재를 집필했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 아이 책 읽기 수업》 《3분 도시 인문학 수업》 등을 썼습니다. [유튜브] 책읽는신쌤

· 엄예정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올바른 공부법은 결국 통한다’는 신념으로, 올바른 공부와 노하우를 전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수만 명의 학부모와 학생이 인정한 과학 교육 베스트셀러 《통합과학 한 권으로 끝》을 집필했습니다. 이 밖에도 《노는 만큼 배우는 아이들》 《이렇게 하는 거야 동전 지폐》 《이렇게 하는 거야 시계 달력》 등을 썼습니다. [네이버] 엄예정의 올공과학

· 윤주형
10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다 중학교로 옮겨온 지 8년이 넘었습니다. 수학이 어려운 것은 '재능의 문제'가 아니라 공부법과 이해의 순서에 있다는 점을 깨닫고,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돕는 책 쓰기와 강의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초3~초5, 수학 격차 만드는 결정적 시기》 《구파이와 수학분필》 《구파이와 검은 사제들의 비밀》(출간 예정) 등을 집필했습니다. [인스타] 까망펜의 수학고고

· 정주안
1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중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영어 실력이 오르지 않는 아이들에게 영어 공부가 무거운 짐이 아닌 ‘설레는 탐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양한 전문가 양성 과정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춰 아이들에게 더 나은 길을 보여주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초등 공부력 상담소》를 집필했습니다. [블로그] 상위권으로 가는 우.단.공.

· 황선정
15년 동안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쳤습니다. 현재는 학교 밖에서 아이들과 책을 읽고 국어 공부를 하면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가정 독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삶이 더욱 풍성해지기를 바라며, 아이들이 잘 배우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블로그] 수오재:나를 지키는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