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자기계발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new

저자: 리사 이라니, 안나 에케르트 지음, 서유리 옮김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44*214 l 발행일: 2025.10.20 l ISBN: 979-11-7210-137-4 l 페이지: 384  

 

정가: 19,500원

 





★ 아마존, 슈피겔 베스트셀러
★ 틱톡 @cuteaberpsycho 330만 Likes
★ 해로운 인간 자가 진단·대처법
★ 독이 되는 인간관계에 필요한 면역력 처방

당신이 늘 불안하고 힘든 관계에 놓여 있다면 주변에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있는지 둘러보자. 자기 책임을 회피하며 당신에게 모든 문제를 전가하는 사람, 도움이 필요할 때만 연락하고 당신이 힘들 때는 외면하는 사람, 농담이라는 핑계로 비난과 무시를 일삼고 당신의 성공이나 노력을 깎아내리는 사람, 지속적인 거짓말로 당신을 긴장시키고 불안하게 만드는 사람, 그리고 신체적·언어적·정서적 폭력으로 위협을 가하는 사람. 당신은 늘 이들의 눈치를 보며 ‘내가 문제인가’ 고민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의 원인은 당신이 아니다.

모든 상처받는 관계에는 ‘독이 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에 치이고, 사람 때문에 힘든 당신을 위한 관계 해결법

독이 되는 사람들은 멀리 있는 낯선 사람들이 아니다. 바로 당신의 가장 가까운 친구, 연인, 직장 동료, 상사, 가족이다. 이들은 겉보기에 좋은 사람으로 위장해 다가온 후 당신의 감정을 롤러코스터처럼 흔들고, 불리한 상황을 조작해 당신의 모든 것을 착취하려고 한다. 그리고 사랑하니까 이해해야 한다는 강요, 가족이니까 참아야 한다는 희생, 친구·동료·상사니까 맞춰줘야 한다는 부담 등 다양한 딜레마에 직면하게 만든다. 그 결과 당신은 서서히 자신을 잃어가고 왜곡된 관계의 무게에 짓눌려 숨이 막히는 것이다.
이제 그 족쇄를 끊어낼 때다. 당신의 인간관계를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은 당신이 왜 이런 사람들과 엮이는지, 이들에게서 어떻게 벗어나 당신을 되찾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또한 당신이 겪고 있는 관계의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내고, 그 문제를 만드는 독이 되는 사람들의 정체와 조작 기술을 낱낱이 밝히며, 그에 대처할 방법과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심리학 이론과 임상 사례를 바탕으로 과학적 근거가 있고 실제 현장에서 검증된 구체적인 해결책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출간 전부터 독일 사회에 입소문이 퍼지면서 지금까지 베스트셀러이자 상담 센터, 심리 치료 현장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간관계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도, 이 책은 확실한 해답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 A 씨의 직장 상사는 항상 승진이나 임금 인상의 가능성을 넌지시 흘리며 A 씨를 독려한다. A 씨는 자신의 노력이 결국 보상받을 거라는 기대를 안고 매일 야근도 마다하지 않으며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기대하는 승진이나 임금 인상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는다. A 씨는 안 좋은 직감이 들지만 상사에게 따져 묻지 못한다. 회사에서 자신의 미래를 위태롭게 만들고 싶지 않고 상사와 좋은 관계가 깨질까 두렵기 때문이다.

# 오늘도 B 씨의 부모는 B 씨에게 비난을 퍼붓는다. “넌 대체 제대로 하는 게 뭐니?” “넌 내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구나.” “넌 너무 감정적이야. 바보같이 울긴 왜 울어?” B 씨는 자기 잘못이나 실수에 대해 계속해서 사과하며, 부모의 인정을 받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다짐한다. B 씨는 불안에 휩싸이고 무력감을 느끼지만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저 자신이 똑똑하지 못하고 문제가 많은 사람이라 그렇다고 생각한다.

# C 씨의 연애는 늘 폭력으로 얼룩져 있다. 사랑과 안정을 갈망하는 만큼 매번 신중히 연애를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상대방은 어김없이 분노와 폭력을 휘둘렀다. C 씨는 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잘못된 연애에서 벗어나기 위해 상담 치료를 받았다. 심리 분석을 통해 어린 시절 가정 폭력을 일삼던 아버지와 닮은 상대에게 무의식적으로 끌린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잘못된 관계 패턴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자신이 없다.

상사에게 연봉 인상과 승진을 빌미로 착취당하는 A 씨, 부모의 가스라이팅으로 자기 의심과 부정에 빠진 B 씨, 어린 시절 부정적인 애착 경험으로 잘못된 연애를 반복하는 C 씨.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독이 되는 사람들’과 엮여 있다는 것이다.

“인간관계의 문제를 다룬 책 중에 가장 사실적이고 유용하다”
독이 되는 사람들에게 대항할 최고의 관계 심리학

현재 독일에서 가장 주목받는 심리학자 리사 이라니와 안나 에케르트는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을 통해 인간관계의 문제를 정확히 짚어준다. 늘 힘들고 불안한 관계에 놓여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라, 당신 삶에 들어온 독이 되는 사람들 때문이라는 것이다. 혹시 때때로 스스로가 충분히 잘하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면, 자신이 충분히 똑똑하지 않고 매력적이지 않다고 느낀다면, 그래서 사랑받을 자격이 없고 가치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당신은 독이 되는 사람과 엮여 있다.
독이 되는 사람들은 멀리 있는 낯선 사람이 아니다. 바로 당신의 가장 가까운 친구, 연인, 동료, 상사, 가족이다. 이들은 겉보기에 좋은 사람으로 위장해 다가온 후 당신의 감정을 롤러코스터처럼 흔들고, 불리한 상황을 조작해 당신의 모든 것을 착취하려고 한다. 그리고 사랑하니까 이해해야 한다는 강요, 가족이니까 참아야 한다는 희생, 친구·동료·상사니까 맞춰줘야 한다는 부담 등 다양한 딜레마에 직면하게 만든다. 그 결과 당신은 서서히 자신을 잃어가고 왜곡된 관계의 무게에 짓눌려 숨이 막히는 것이다.

★ 독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 ★
① 자기 책임을 회피하며 당신에게 모든 문제를 전가한다.
② 도움이 필요할 때만 연락하고 당신이 힘들 때는 무시한다.
③ 끊임없이 비교하며 당신의 성공이나 노력을 깎아내린다.
④ 농담이라는 핑계로 비난과 무시를 일삼는다.
⑤ 지속적인 거짓말로 당신을 긴장시키고 불안하게 만든다.
⑥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폭력으로 위협을 가한다.

이런 사람들이 당신 주변에 있다면, 그 관계를 계속 참으며 유지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에게 해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사람 때문에 상처받고 힘든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기보다, 관계 속에서 독이 되는 사람들의 행동과 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에 따른 대처 방안과 해결법을 마련해야 한다.

또다시 착취당하거나, 버림받거나, 상처받지 마라!
무작정 손절하지 않으면서 관계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은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과 상처의 원인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그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당신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독이 되는 사람들을 진단하고, 독이 되는 관계에서 벗어나 건강한 경계를 세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심리학적 이론과 임상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 조언을 통해 당신에게 필요한 면역력을 키워나가며, 결국 자신을 되찾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당신이 단순히 관계를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권을 찾아내고, 무작정 인내하는 대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리사 이라니와 안나 에케르트가 제시하는 이 관계 심리학의 해답은, 당신에게 진정한 변화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인간관계의 문제를 다룬 책 중에 가장 사실적이고 유용하다”라는 평처럼, 이 책의 구성은 정말 탄탄하다. 1부는 독이 되는 관계의 기본 지식과 패턴을 이해해 당신이 맺고 있는 관계와 역학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교묘한 조종과 트라우마가 당신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짚어보고, 장기적으로 독이 되는 관계에서 벗어날 방법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심리학과 진단의 세계로 조금 더 깊이 들어간다. 독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본다. 이때 어떤 행동이 아직 정상 범주에 속하는지, 어떤 경우에 병적인 양상을 띠며 질병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도 정확히 다룬다. 특히 대부분 관계에서 독이 되는 자기애성 인격장애, 연극성 인격장애, 반사회성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그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소통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3부에서는 독이 되는 사람들에 대해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과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앞으로 독이 되는 사람들을 마주하더라도 스스로를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자가 진단 테스트와 도구 그리고 전략은 모두 당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잘 대처하고 당신의 면역력을 단단히 키워나가는 데 유용하다.

당신의 인간관계를 들여다보고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주변에 반복적으로 당신의 신경을 거스르는 사람이 있는가? 언제나 자신이 관심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아무렇지 않게 당신의 경계를 넘어버리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신을 망신주거나,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당신을 이용하는 그런 사람이 있지 않은가? 혼자서 끊임없이 떠들면서 자신이 얼마나 특별하고 공감 능력이 뛰어난지 강조하는 사람이 있지 않은가? 언제까지 이런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고통받을 것인가? “인간관계가 다 그렇지”라는 핑계는 그만 대자. 인간관계에서 겪는 괴로움을 가볍게 여기고 지나친다면 당신은 인간관계 때문에 더욱더 고통스러워질 것이다. 참는다고 좋아질 인간, 인간관계란 없다.




 저자/역자 소개 

·저자  리사 이라니(Lisa Irani)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 심리학자이자 정신 건강 전문가다. 2020년부터 다수의 방송에 출연하고 있으며, 팟캐스트 ‘귀엽지만 사이코’와 심리학 책으로 수십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심리치료사 교육을 받고 있다.

·저자  안나 에케르트(Anna Eckert)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심리학자이자 관계 전문 코치다. 심리 전문가로 방송에 출연하고 있으며, 10만 구독자를 보유한 틱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방대한 전문 지식과 공감 어린 조언으로 독이 되는 관계, 번아웃 그리고 다양한 인격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역자  서유리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독과를 졸업했다.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외국인을 위한 독일어교수법 과정을 수료하고 국제회의 통역사로 활동하다, 얼떨결에 출판 번역에 발을 들인 후 그 오묘한 매력에 빠져 아직도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당신의 어린 시절이 울고 있다』, 『우연은 얼마나 내 삶을 지배하는가』, 『내 옆에는 왜 이상한 사람이 많을까?』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