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제목 [머니S] [신간] 물건을 팔기 전에 고객 조사 부터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 2020.08.25 조회수 63841
세상이 바뀌었다. 만들면 팔리던 시대에서 광고를 해도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권위 있는 단체나 오피니언 리더보다 SNS에서 활약하는 개인 인플루언서들이 여론을 이끌어가고 있다. 오프라인의 시대가 가고 모바일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있다.

30년 동안 화장품, 생활용품, 의약품, 앱서비스 등 다양한 상품을 베스트셀러로 만들어낸 마케터는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한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마케팅은 '딱 한 사람이 정말 기뻐하는 선물 고르기'라고 주장한다.




책 'N1 마케팅'은 그가 말하는 이론을 알기 쉽게 풀이한다.

그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눈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서 마케팅하자며 뻔한 이야기를 화두로 던진다. 그런데 'N1 마케팅'은 이런 사고방식에서 출발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간다. 

이를테면 모든 기업이 하고 있는 고객 설문조사를 절대 그룹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진짜 충성 고객인 각각의 1인(즉 N1)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조사를 진행한다. 왜 이 상품을 구매했는지, 처음으로 구매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를 집중 분석하는 것이다.

충성 고객뿐 아니라 알고는 있지만 아직 구매한 적이 없는 고객 1명(인지ㆍ미구매 고객)에게도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어떤지를 질문한다. 충성 고객이었다가 타사의 제품으로 갈아탄 고객을 이반 고객이라고 하는데, 이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왜 이반하게 되었는지'를 집중 질문한다.

이것이 바로 'N1 마케팅' 이론에서 이용하는 5세그맵(고객 피라미드), 9세그맵(5세그맵에서 더 추가된 상세한 고객 분석)이라는 프레임워크 중 일부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고객 인터뷰를 통해 수많은 히트작을 만든 현직 마케터의 비밀 노트를 오롯이 담았다.

N1 마케팅 /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 펴냄 / 1만5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