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제목 [매일경제] [경제경영 BookCafe] 말투에 품격을 더하려면
글쓴이 운영자 작성일 2021.02.02 조회수 32310
◆어른의 말공부

/말투에 품격을 더하는 법/

나이를 먹을수록 말 한마디 한마디의 존재감은 더욱 커진다. 말은 말하는 이의 인품을 투명하게 비춰주는 거울과도 같기에 나이가 들수록 격을 높이는 말공부가 필요하다. 이 책은 꼭 필요한 말만 골라서 하는 분별력, 적절한 상황에서 말하고 때로는 침묵할 줄 아는 판단력, 말 한마디에 진심을 담는 전달력 등 어른이라면 꼭 가져야 할 말의 내공을 담고 있다.

호감을 주는 말투와 미움받는 말투를 구체적인 예시로 비교해 자신의 평소 말습관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더했다. 단순히 말솜씨가 좋아지는 비법을 담은 책은 아니다. 사람마다 자신이 갖고 있던 말습관에 대해 성찰해보고 상대 입장에서 말하고 지혜롭게 소통하는 어른의 말하기가 어떤 것인지를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72가지 상황 속에서 상대를 배려하는 말하기, 호감을 얻고 적을 만들지 않는 말하기란 어떤 것인지를 생생한 예시로 비교하며 '부정적인 단어 쓰지 않기' '피드백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감정을 섞지 않기' 등 구체적인 지침을 내놓는다.

사이토 다카시 / 비즈니스북스



말투에 품격을 더하려면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설레는 하루를 만드는 똑똑한 저녁 사용법/

저녁 시간이 달라지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야근이 줄어들고, 코로나19 여파로 저녁 회식과 모임 등이 취소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여가 시간을 얻게 된 지금, 저녁 시간은 이제 휴식 시간이 아니라 자기 계발, 취미 생활 등 자신이 원한다면 무엇이든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됐다.

그러나 막상 저녁 시간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하면 왠지 모를 체력적인 부담 때문에 침대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 많다. 미래를 생각하면 불안하지만 막상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만 하다가 하루가 가는 게 억울해 밤늦게까지 휴대폰을 붙잡는 사람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저녁 시간만을 위한 '루틴'이다.

이 책은 목표 설정부터 루틴 만들기, 시간 관리까지 인생을 180도 변화시키는 나만의 저녁 루틴 활용법을 담고 있다. 저녁 루틴의 목적은 억압이 아니라 효율이다. 일의 순서와 실천 시간을 정해두고 반복하다 보면 무엇을 언제 시작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사라지고 그때그때 저절로 몸이 움직인다. 이것이 바로 특별한 의지력 없이도 저녁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비결이다.

류한빈/ 동양북스



말투에 품격을 더하려면
◆테슬라 쇼크

/테슬라가 세계 경제와 산업, 그리고 한국경제 전반에 몰고올 위기와 기회/

한때 프런티어와 사기꾼을 가르는 칼날 위에 서 있던 일론 머스크. 100년 자동차 산업에 '굴러들어온 돌'이던 그는 어떻게 업계 1위가 되고, 자동차뿐 아니라 데이터플랫폼, 에너지, 통신을 연결한 비즈니스 혁신가가 되었을까. 테슬라가 '자동차의 애플'이 된다면 '자동차의 구글과 삼성'이 될 곳은 어디인가.

이 책은 미래의 아이콘 테슬라+천재 사업가 머스크가 주도하는 2030 산업 패러다임 시프트, 그리고 그에 대항하는 한국 기업들의 위기와 기회를 분석했다. 제목인 '테슬라 쇼크'는 인류의 3대 산업군인 모빌리티, 에너지, 통신이 하나로 통합돼 강력한 경쟁력을 갖게 됐을 때 기존 산업이 받게 될 충격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머스크의 리더십과 업무 스타일을 분석하며 우리가 반드시 고민해봐야 할 중요한 시사점을 풀어간다. 깊은 사고와 장기적이면서도 매우 치밀한 그의 비전, 그리고 그 비전을 현실로 옮기는 무서운 실행력, 실행을 가능케 하는 강력한 기술 리더십을 책에서 자세히 살펴본다.

최원석/ 더퀘스트



말투에 품격을 더하려면
◆스마트워크 바이블

/사람을 바꿀 것인가, 일하는 방식을 바꿀 것인가/

온라인으로 업무하면 만나서 일하는 것보다 더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어떤 업무 방식으로 하루아침에 바뀐 세상에 대처해야 할까. 모두가 흩어진 지금, 어떻게 개인과 조직이 긴밀해질 수 있을까.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이 책은 스마트워크 개념 정립부터 구축 방법까지, 기업의 미래를 좌우할 스마트워크의 모든 것을 담았다. 시간, 공간,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터 혁신 전략' 7가지(문제 해결·리모트워크·스마트 오피스·애자일 방식·뉴 리더십·업무 역량·변화 대응)를 제안한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일해야 한다. 빠른 변화 속에서 정체된 기업으로 남을 것인가, 더 강한 기업으로 거듭날 것인가. 스마트워크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다. 일하는 방식의 진화이자 시대의 흐름이다. 이제 모두가 기존의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 저자는 기업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협업 구도를 만들어야 하며 개인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을 강조한다.

최두옥 / 유노북스



말투에 품격을 더하려면

◆넥스트 킬러앱

/부의 지도를 바꿀 빅 콘텐츠의 방향/

팬데믹 이후 누가 킬러앱의 주인이 될 것인가. 어떤 킬러앱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코로나19로 와해된 오프라인의 세계화와 더 촘촘히 연결된 가상의 초연결 사회는 더 새롭고 강력한 킬러앱의 등장을 요구하고 있다. 킬러앱(Killer-App)이란 관련 기술의 성공을 확신할 수 있을 정도로 가치와 인기를 담보하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다.

PC와 인터넷을 넘어 스마트폰으로 확장된 앱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 기술을 타고 제4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킬러는 기존 흐름을 완전히 바꾸어놓는다. 과거 전쟁의 승리가 국가의 흥망성쇠를 이끌었다면, 이제는 기술과 콘텐츠의 우위가 세상을 쥐락펴락한다.

이 책은 과거 킬러앱이 어떻게 새로운 경험을 담아내 PC, 인터넷, 모바일로 이어지는 기술의 폭발적 성장을 이어가게 했는지 그 동인을 살피고, 향후 예상되는 기술과 새로운 킬러앱의 조건을 보다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술적 진보나 활용 가능성을 피부로 느끼게 한 원천을 둘러본다.

조원경 / 쌤앤파커스



※ 출처 :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