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 일반
한자의 왕 제2권 달아나는 사람들
한자의 왕 제2권 달아나는 사람들

저자: 김재성·조영선·김강호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88x257 l 발행일: 2015.06.20 l ISBN: 979-11-5703-073-6 l 페이지: 176 l 난이도: 입문

 

정가: 9,900원

 

 한국어문회 추천 어린이 한자 학습만화 

▶국가공인 한자능력시험 공식주관사 추천도서
▷2018학년도 교과서 한자병기 대비 초등교과서 필수 한자 수록



▶우리말의 70%는 한자어
▷한자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업 성적이 떨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와 역사, 문화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중국은 세계에서 정치경제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과의 교류는 나날이 확대되고 있으며, 한자문화권 국가 간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각종 관련 인증 시험이 시행되고 있으며 주요 대학에서 선발 기준 또는 가산점 항목으로 활용된다. 그중에서도 한자급수 취득은 모든 지원서에 기본으로 기재해야 할 필수 자격증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이다.
최근 특기할 만한 것은 정부의 교육 과정 개정안 발표인데, 교육 현장의 현실적 요구를 반영하여 초등학교의 한자 교육을 활성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2018학년도부터 적용되는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와 사회 등 교과서의 중요 낱말에 한자를 병기하여 한자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 것이다.
<한자의 왕> 시리즈는 어린이들의 교과목 학습 및 기본 소양 학습에 꼭 필요한 한자들을 한자의 구성 원리에 따른 '알파벳 한자' 커리큘럼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학습의 논리와 타당성을 구축하였다. 또한 단순 흥미 위주가 아닌 이상적인 세계관과 통찰을 전달하는 만화 스토리로 엮음으로써 학습 효율을 최적화하여, 한자 실력을 높일 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인성 발달을 촉진하고, 나아가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밑거름을 제공한다.




 저자 소개 

기획 | 김재성
어린이 캐릭터 콘텐츠 기업의 CEO로서 국제 무대에서 활약한 바 있으며, G2 시대 중국의 도약으로 한자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알파벳 한자로 집대성한 동아시아의 정신문화를 어린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한자의 왕>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글 | 조영선
로 인문사회,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 만화를 집필하였으며 주요 관공서 홍보 만화, 과학 동화, 역사 동화 등을 폭넓게 집필한 바 있다.
조선일보 ‘신문은 선생님’ 코너에 <재미있는 과학>, <개념 쏙쏙 수학>을, ‘과학소년’에 <우당탕탕 싸군 패밀리>, <과학자 이야기>를 연재중이다.

그림 | 김강호
학습과 재미 전달은 물론, 독자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테라피 만화를 그려 오고 있다. 청소년 코믹스 <아프레시아>로 데뷔하여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 ,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 <마구마구 야구왕> 등의 작품을 그렸으며 ‘과학소년’에 <수학탐정k>를 연재한 바 있다.




 출판사 서평 

▶국가공인 한자능력검정시험 공식주관사 한국어문회 추천 한자 학습만화
▷교육부의 2018년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추진 대비, 교과서 필수 한자 수록


한글로 읽고 써도 뜻이 통하는데, 왜 한자를 배워야 하나?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일부 관련 학자들까지도 이러한 의문을 제기한다. 물론 한글은 전 세계가 인정하는 과학적이고 뛰어난 문자요, 자랑스러운 우리말임은 반론의 여지가 없다. 다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가나다라마바사…'로 이루어진 우리말 단어 중 70% 이상은 알고 보면 한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한자는 한 글자 한 글자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표의 문자(表意文字)이기에, 한자를 배우고 익힐수록 우리말의 뜻도 더욱 잘 알게 된다. 이미 우리말 속에 녹아든 한자어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되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자연히 교과목 학습 능력이 길러진다.
최근 교육부 역시 이러한 교육 현장의 현실적 요구를 반영하여 초등학교의 한자 교육을 활성화하는 내용의 교육 과정 개정안을 발표하였다. 국어와 사회 등 교과서의 중요 낱말에 한자를 함께 표기하여 한자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 것이다.
<한자의 왕> 시리즈는 어린이들의 교과목 학습 및 기본 소양 학습에 꼭 필요한 한자들을 한자의 구성 원리에 따른 '알파벳 한자' 커리큘럼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어린이들이 한자의 모양과 뜻의 관계를 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파벳 한자 커리큘럼에 따라 이미 아는 쉽고 간단한 알파벳 한자를 통해 많은 수의 한자를 저절로 익힐 수 있으며, 낯선 한자에 대한 응용력까지 키울 수 있다. 한자가 생겨나고 변화하는 모습이 쉽고 재미있는 만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로 연결되니, 어린이들은 스스로 한자의 원리를 깨우치며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의 흥미 유도를 위해 산만한 자극으로 과부하를 주기보다는, 바른 정서 발달과 인문학적 사고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동서양의 정신문화가 융합된 스토리 속에서 주인공과 주요 캐릭터들의 모험이 전개되니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세계관, 올바른 가치 판단 능력을 심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