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구간
책소개 내용입니다.
복잡하기만 한 업무 개선 노하우가 알기 쉬운 형태로 담겨져 있어
비즈니스맨과 경영자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세계 경제의 패권을 쥐고 있던 미국 경제가 일본 시장에 밀려 휘청거렸던 1980년대 후반, 미국 내 제조업에 새로운 혁신을 불어넣은 화제의 스테디셀러 『더 골(The Goal)』이 17 년 만에 정식 출간되었다. 『더 골(The Goal)』은 TOC(제약조건 이론 - Theory Of Constraint)를 소설형식으로 빌려 쓴 책으로 현재 미국에서만 300만 부 이상이 팔려나갔고, 일본에서는 발간 즉시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5개월 만에 30만부를 돌파하는 진 기록을 세웠다.
< 줄거리 >
주인공 알렉스 로고는 베어링톤 소재 유니코사의 공장장이다. 생산성 악화로 인해 공장 폐쇄위기에 처한 그에게 사업부로부터 3개월의 유예기간이 선고된다. 그때까지 수익 체계를 개선하지 않으면 공장은 폐쇄되고 많은 사람들은 직장을 잃게 된다. 지역경제를 마비시킬 만한 엄청난 대량 실직 위기 속에서 알렉스 로고는 학창시절의 은사 요나 교수와 우연한 재회를 계기로 만나 경영 혁신을 시도하게 된다.
'병목자원을 찾으라!' 는 요나 교수의 조언대로 대대적인 경영 혁신에 나서게 되지만,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그가 믿었던 기존의 관행은 모두 허위로 드러나고, 팀 내의 갈등은 가속화된다. 설상가상 너무나도 가정을 희생시킨 탓에 아내인 줄리는 그의 앞에서 모습을 감춰 버린다. 별거, 이혼이라는 가정 붕괴 위기에 직면한 알렉스는 직장을 구하기 위해 업무 개선에 도전하는 등장인물의 고뇌와 목표달성의 흥분이 스릴감있게 전해진다.
< 주요 경제지 서평 >
"경영자들의 독서습관에 관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영자들은 전시하기에 좋은 톰피터의 책을 사기는 하지만, 그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로 읽은 단 하나의 경영서적은『더 골(The Goal)』인 것으로 밝혀졌다."
- The Economist -
필드부인과 그녀가 구운 맛있는 쿠키처럼, 『더 골(The Goal)』은 너무나 구미가 당겨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회사들은 그 이론을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MBA에서는 이 책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켰다.
- Fortune Magazine -
< 추천사 >
출간되자마자 순식간에 읽었을 만큼 대단히 재미있었다. 골드렛의 '제약조건 이론'은 매우 중요한 이론이다. 나는 이제까지 이 '제약 조건 이론'을 몇몇 클라이언트 (대부분이 금융기관)에게 적용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The Goal'을 읽은 경영자는 회사 사업과정 전체에 대해 생각하게 되어 경영 노력을 한 가지에 집중하게 된다. 경험적으로 말하면 그 효과는 문제가 조금씩 개선되어 가기보다는 단숨에 해결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제조업의 경우는 계속적 개선이 되어 나타나는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 '프로페셔널의 조건'의 저자 P.F.드레커 -
'더 골'은 소설이지만, 내용은 매우 실천적으로, 회계 정보의 올바른 방향과 함정 그리고 '효율화'의 그늘에 숨겨진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딱딱해지기 쉬운 어려운 경제이야기를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 복잡한 업무 개선 노하우를 알기 쉽게 전하고 있다. 비지니스맨과 경영자라면 반드시 읽어 보아야할 책인 것 같다. 이야기가 스토리 형태로 되어 있어, 내용에 빠져들다 보면 나도 모르게 비지니스 공부가 된다. 특히 공장을 구하기 위해 업무 개선에 도전하는 등장인물의 고뇌와 목표달성이 인상 깊게 남는다.
- SBS 라디오 방송국 본부장 유자효 -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되는가?'가 전편에 흐르는 테마지만, 그 답을 기다리기만 하는 독자는 그 답을 얻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사고를 유연하게 움직이며 읽어나가며 비지니스 스쿨(MBA)수업을 유사 체험할 수 있어 이만큼 회수율이 높은 투자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정구현 -
이 책은 문제해결에 있어 목표를 공유하고,신념을 관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숫자의 그늘에 숨겨진 실태를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정보공유화의 의의 등,경영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난관'을 어떻게 바라보고,대처하는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과제에 대한 기초적인 접근과 분석,정리를 이 책에서는 알기 쉽게 그리고 친근한 시츄에이션으로 그려 독자를 사로 잡는다. 오랜만에 흥분해서 많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단숨에 읽어 버렸을 정도로,비지니스의 진수를 탁상공론이 아닌 독자에게 주인공과 같은 유사체험을 시켜 그 안에서 배우게 하는 멋진 '경제 추리 소설' 이라고 할 수 있다.
- 다음 소프트(Daum soft) 대표이사 김경서 -
< 저자 소개 >
저자 엘리 골드렛 (Eliyahu Goldratt)
이스라엘의 물리학자. 1948년 출생
TOC(Theory of Constraints: 제약 조건 이론)의 제창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공장을 경영하고 있던 지인으로부터 생산 스케쥴링 상담을 받았을 때, 물리학 연구에서 얻은 발상과 지식을 구사하여 그 해결법을 이끌어냈다. 마침내 획기적인 생산 스케쥴링 소프트 'OPT'를 개발하여 그 'OPT'의 기본 원리를 알기 쉽게 해설한 소설 『더 골(The Goal)』을 1984년에 출간, 주위의 예상을 깨고 바로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The Goal"을 읽고, 그 스토리대로 실행하는 것만으로 성과를 거두는 공장이 속출되었다. 그 후 TOC연구와 교육을 추진하는 아브라함 H. 골드렛 연구소를 설립하여 TOC를 단순한 생산 관리 이론에서 새로운 회계 방법과 일반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전개시켜 미국 생산 관리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저서로는 "It's Not Luck(2001년)", "Critical Chain" 등이 있다.
역자 김일운, 강승덕, 김효
관련도서 영역시작
관련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