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어
  • 독학
독학을 위한 일본어 첫걸음의 모든 것
독학을 위한 일본어 첫걸음의 모든 것

저자: 서승철, 고가 사토시 l 출판사: 동양문고 l 판형: 4X6배판 l 출간일: 2006.02.15
ISBN: 978-89-8300-467-3 l 페이지: 240 l 난이도: 입문

부록: 오디오CD 1장, 필수회화 어휘.한자 핸드북, 가나.한자 쓰기노트

정가: 13,500원

일본어를 혼자서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학습서가 일본어 교재 출판의 명문 동양문고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 권에 회화편, 문법편, 한자편이 모두 실려 있다는 점이다.

회화편만으로도 일반적인 일본어 첫걸음 교재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처음 학습하는 분들을 위한 이 책만의 특수한 요소들을 배치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법편은 문법만을 따로 모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고 알기 쉽게 정리했다. 따라서 문법책을 따로 살 필요가 없도록 알차고 쉽게 구성하였다.

한자편은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알아야 할 한자만을 엄선해서, 따로 모아 정리해 두었다.

따라서 이 책 한 권이면, 일본어 첫걸음 교재 한 권과 문법 교재 한 권, 그리고 한자 교재 한 권을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한 권만 가지고도 회화와 문법 양쪽을 번갈아 볼 수 있으므로, 학습에도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

이 책은 회화편, 문법편, 한자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파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회화편

1. 문자와 발음
일본어의 기본 문자와 기본 발음법을 실었다. 또한 CD에는 네이티브 스피커의 발음이 녹음되어 있고, 별책부록에는 쓰는 순서와 쓰기 공란을 만들어 충분한 연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2. 인사말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인사말을 수록하였다. 각각의 인사말은 단어처럼 외워 두었다가 교재와 같은 상황이 되면 말해 보는 습관을 들이자.

3. 핵심 공식
회화를 익히기 위한 문법을 핵심 공식으로 정리했다.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하였으므로, 반드시 이해한 후 암기하기 바란다.

4. 본문회화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회화문으로 구성했다. 핵심 공식의 문법 내용을 완전히 이해한 후에 참고어구와 해석 부분을 이용해 분석하고 CD를 들으면서 입에 붙도록 반복해서 따라서 말하는 학습을 하자.

5. 예습 및 복습
예습과 복습 부분을 두었다. 본문회화를 이해하는 데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6. 연습문제
각 파트의 학습 내용을 얼마나 숙지했는지를 자가점검할 수 있도록 간단한 문제를 수록하였다. 반드시 풀어 보고, 틀린 부분은 되돌아가서 복습하도록 하자.


문법편
명사, 형용사, 형용동사, 동사, 조동사, 경어, 조사까지 일본어의 기본이 되는 문법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처음에는 이해 위주로 읽어 내려가고, 두번째부터는 암기 위주로 학습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한자편
한자편에서는 언젠가는 꼭 익혀야 할 일본어 기초 한자를 수록하였다. 별책부록으로 딸린 쓰기노트와 더불어 학습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머리말

?일본어, 어떻게 공부해야 합니까??
?일본어를 공부하려고 하는데, 어느 책으로 해야 하죠??

이런 질문을 많이 듣게 된다.

우선 첫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에는 말이 궁해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일본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참으로 많은 길이 있기 때문이다. 공부하는 사람이 어떤 성격을 가졌느냐에 따라 공부법은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럼 두 번째 질문에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 시중에 나와 있으면서 어느 정도 팔리는 교재들은 대부분 어떤 형태로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내용도 충실한 편이다.

그렇다면 어떤 교재를 골라야 하는가? 역시 처음으로 돌아오고 말았다.
모두들 비슷비슷하다면 아무 교재나 가지고 공부해도 된다는 뜻인가? 이런 생각을 하던 차에, 그렇다면 일본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정말로 도움이 되고 내용도 충실한 교재를 만들어 보자고 결심하게 되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구상한 것이 바로 이 교재이다.

이 책은 구성과 내용을 파격적으로 혁신했다.
지금까지는 회화 학습 위주의 교재가 주류를 이루었다. 하지만 첫걸음 학습이 끝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법책을 찾게 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첫걸음 교재가 회화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문법 설명을 자세하게 다룰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했다.

이 책은 회화편, 문법편, 한자편, 이렇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회화편에서는 회화 위주의 학습을 하되 문법편을 참고하지 않아도 내용을 따라갈 수 있도록 했음은 물론, 일본어 문법을 공식으로 정리하여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문법편에서는 회화편에서 다룬 내용은 물론, 회화편에서 다루지 못한 자세한 부분까지, 일본어 학습자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했다.
한자편에서는 언젠가는 꼭 익혀야 할 일본어 기초 한자를 수록하였다. 별책부록으로 딸린 쓰기노트와 더불어 학습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일본어 학습을 잘 하는 법은?
밥 먹듯이 매일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다. 그리고 즐기는 것이다. 이 방법을 능가하는 공부법을 나는 아직 듣지 못했다. 부디 이 책과 좋은 인연을 맺어 일본어 기초 학습이 튼튼하고 실하며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서승철

서울세종대학교대학원 졸업 후, 경민대학교, 홍대부고, 서일정보산업고 및 기업체 등 현장 강의에 주력. 이후 일본어학습서 전문 출판사에 입사해 월간지, 단행본 등의 편집장을 역임. 교육 일선과 출판 약쪽의 경험을 두루 갖춘 저자는 좋은 교재 집필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일본어 Get2 - 전 4권>(EJ타운 刊), <혼자서도 OK 일본어 첫걸음>(씨앤톡 刊) 등이 있다.

고가 사토시

일본 주오대학교 문학부 졸업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 석사과정 졸업. 현재는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단국대학교 국제어학원 강사 및 EBS교육방송 라디오 초급일본어회화 진행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