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구간
가장 쉬운 도요타 생산방식 입문
가장 쉬운 도요타 생산방식 입문

저자: 이시이 마사미쓰(역:한 유키코) l 출판사: 동양문고 l 판형: 크라운변형판 l 발행일: 2005.08.20 l ISBN: 89-8300-440-1 l 페이지: 224  

 

정가: 10,000원

주요 내용 및 특징

본서는 도요타에서 36년 간 근무하면서 익힌 노하우를 다른 기업에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다.

저자는 많은 기업들이 도요타를 벤치마킹하여 성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어하지만, 실상 그런 기업들의 대부분이 진정한 도요타 정신을 보지 못하고 겉모양만 따라함으로써 저지르게 되는 실수를 바로잡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 도요타 생산방식의 기본>에서는 저자가 도요타 근속 36년 동안 얻은 제조의 핵심에 대해 설명한다. ‘낭비·일시 변동·무리’를 제거함으로써 낭비를 없애고 원가를 절감하는 도요타 생산방식의 기본을 설명한다. 또한 ‘생산성 향상’, ‘JIT’, ‘자동화’, ‘개선’, ‘인재육성’으로 이어지는 도요타 생산방식의 흐름을 한 장의 도표로 정리하여 알기 쉽게 설명했다. 한편, 도요타 생산방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도 소개한다.

<제2장 JIT란 무엇인가>에서는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만’이라는 기치 아래, 작고 빠른 흐름을 목표로 하는 ‘JIT(Just In Time)’에 대해 소개한다. ‘공정의 흐름화’, ‘한 개 흐름’, ‘동기화’, ‘다공정 담당’, ‘다기능공화’, ‘표준작업’, ‘소인화(少人化)’, ‘후공정 인’, ‘간판’ 등 도요타의 핵심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제3장 자동화란 무엇인가>에서는 작업상의 오류를 어떻게 억제하고 줄여서 생산성 극대화와 인재의 육성에 연결시킬 것인지에 대해 소개한다. ‘기계에 인간의 지혜를 입히는 일’, ‘품질의 내실화’, ‘생인화(省人化)’ 등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자동화와는 색다른 도요타만의 자동화의 비밀을 설명한다.

제4장부터는 도요타 생산방식을 다른 기업들에서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된다. 지금까지 도요타 생산방식의 도입에 실패한 기업들의 유형을 분석하고, 올바른 도입 방법을 제시한다.

<제4장 도요타 생산방식을 ‘작은 회사’에 도입하기>에서는 다른 기업에서 도요타의 생산방식을 도입하여 성공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고 아울러 도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예를 들면서 설명한다. ‘정리, 정돈, 청결, 청소’로 시작되는 성공 비결을 살펴본다.

<제5장 도요타 생산방식의 성공적 이식!>에서는 필자가 다른 기업의 컨설팅을 통해 성공한 사례를 들며, 진정한 벤치마킹 기법을 선보인다. ‘설비 개선, 사람 개선, 물건 개선’으로 이어지는 성공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제6장 도요타 생상방식을 ‘해외공장’에 도입하기>에서는 고비용 등의 원인으로 해외 생산 방식으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서 도요타 생산방식을 어떻게 해외 공장에서 적용하여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필자의 경험을 통해 그 비결을 알아본다.


편집자 서평

도요타 관련 서적이 국내에 이미 스무 종이 넘게 나와 있고, 일각에서는 그 쯤 되면 나올 만큼 나온 것 아니냐는 말이 무성한 가운데, 또 한 권의 책이 눈에 들어왔다. <도요타 생산방식 입문>이 그것이다.
‘입문’이라는 말을 붙여 놓은 것이 묘한 뉘앙스를 풍긴다. 무슨 어학 학습서도 아니고 ‘입문’이라니?
원서를 입수해 훑어보니, 내용이 쏙쏙 머리에 들어온다. 지금까지의 도요타 관련 서적들이 도요타 생산방식의 원론적 이해와 그에 대한 행동원칙을 성실하게 반영해, 기업의 경영자나 관리직 임원들에게 이해시킴으로써 기업의 정책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면, 본서는 그 이론과 행동원칙을 다른 기업에서 적용시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밝혀 놓았다.
아무리 좋은 이론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적용할 토양과 환경이 다르면, 본래의 이론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도입해야 한다. 그리고 정책 결정도 중요하지만, 그 정책을 일선에서 실행할 사람들에게 철저하게 이해시키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지 않으면, 모든 연구는 공염불이 되고 만다.
본서는 지금까지 도요타 생산방식을 연구하고 회사의 정책에 반영하였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좌절의 쓴잔을 마셔야 했던 기업들의 오류를 조목조목 지적한다.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도요타와는 다른 환경을 가진 다른 기업에서는 어떤 형태로 바꾸어 실행해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게다가 그런 설명이 단순한 이론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저자가 직접 다른 여러 기업에 도요타 생산방식을 적용하면서 이끌어낸 성공 사례들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함으로써, 적용 성공률이 뛰어난 사례 연구에 근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의 정책 책임자나 연구원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실천하는 작업 근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른 어느 도요타 관련 서적보다 쉽게 이해되고, 자사에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서의 저자는 책 첫머리에서 내용에 자신감을 표현하면서, 이제 실천만이 남았다고 강조한다.



저자 소개
石井正光 (이시이 마사미쓰)
1940년 일본 아이치현(愛知縣) 태생.
1964년 도요타자동차(주)에 입사. 품질보장부에서 도요타의 품질기준 작성.(현재도 사용)
1978년 해외생산기술부로 배속. 태국, 필리핀, 호주 등 13개국의 해외공장에서 공정 개선(도요타 생산방식) 기술 지도.
1990년 도요타 대만공장에 부임. 5년 간 현지 종업원 약 1,200명에게 도요타 생산방식 지도. 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림.
2000년 도요타를 정년퇴직. 이후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도요타 생산방식'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그가 지도한 공장과 기업에서는 현장에 활기가 생기고 생산성을 몇 배로 올리는 등 확실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역자 소개
韓幸子(한 유키코)
1970년 일본 고베(神戶)에서 재일교포 3세로 출생. 1993년 일본 고난(甲南)대학교 문학부 영어영문과 졸업 후 내한해서 국제교육진흥원, 연세한국어학원, 이화여대 한국어학당 등에서 한국어를 배우면서 민병철어학원, 기업 등에서 일어 강사. 현재 저작권 에이전트.
번역서(한역) : <영어가 되는 책>(해바라기),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참솔),
<나를 숲으로 초대한 동물들>(다른세상)
번역서(일역) : <ある北朝鮮政治工作員の告白>(PHP연구소), <明日からは兵士>(PHP연구소),
<ヒディンクのリ-ダ-力>(공동번역, PHP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