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초등/어린이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나이트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나이트 편 하루 한 문단 쓰기

저자: 유시나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210x280 l 발행일: 2021.07.15 l ISBN: 979-11-5768-717-6 l 페이지: 176  

 

정가: 13,000원





알라딘이 ‘열려라, 참깨’ 주문을……음? 뭐가 잘못된 거지?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 + 하브루타 식 질문에 답하는 중심 문장 만들기로 하루 한 문단 글쓰기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시리즈의 네 번째, 아라비안 나이트 편

“알라딘이 40명의 도둑을 만나서 도망치다가 어떤 동굴 앞에서 ”열려라 참깨“ 주문을 외웠더니 바위가 갈라지면서 보물과 요술 램프가 나왔어. 알라딘은 요술 램프에서 지니를 만났지…….”
어디서 많이 듣던 이야기인데, 자연스러운 듯 이상한 기분이 들지 않으신가요? 맞아요. 알라딘과 알리바바의 이야기가 섞여 버린 거죠. 한번 쯤 이렇게 이야기를 뒤섞어서 기억해 본 적 있지 않나요? 그건 아마도 여러 가지 이유로 원작을 한꺼번에 읽기보다 이야기를 따로 접했거나, 혹은 긴 글을 소화할 능력이 부족할 때 원작을 읽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초등 학습 중 글짓기/독서 분야에서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시리즈 중 이번에 출간되는 ‘아라비안나이트’ 편은 셰에라자드의 이야기 시작부터 알라딘과 요술 램프, 알리바바와 40명의 도둑, 신드바드의 모험을 각 장으로 나누어 담고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가 각각의 분리된 이야기를 단편으로 완결성 있게 보여주고 있다면 ‘아라비안 나이트’ 편은 이어지는 이야기를 어떻게 나누어서 읽을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긴 이야기들이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각 장별로 5부작으로 구성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긴 지문의 소화 능력이 필요하고 이것이 곧 독해력으로 이어지지요. ‘아라비안나이트’ 편으로 충분히 훈련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은 각 편당 이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쓰기에 필요한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질문합니다. 중심 내용을 담고 있는 핵심 문장을 따라 쓰고(필사) 그 문장의 꼬리를 무는 하브루타 식 질문을 통해 ‘내용 확인하기 → 중심 생각 이해하기 → 나라면 어떨지 상상하기’로 총 4문장의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개의 모아쓰기를 다시 모아써 보면 좀 더 긴 독서감상문 개요를 짜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책 읽는 건 좋아하는데 느낀 점을 물어보면 잘 모르겠다고 해요.”
긴 글일수록 자신의 감상을 정리하기는 더욱 어렵겠지요. 이번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아라비안나이트 편》을 통해 이야기를 읽고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훈련해 보세요. 더 이상 글쓰기가 두렵지 않게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유시나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에서 미디어스토리텔링을 전공하고 예술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창작기획연구소 <봄눈>에서 다양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기획, 집필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고사성어 편》,《뿡뿡 방귀병에 걸렸어요》 ,《멍멍 강아지로 변했어요》,《으악! 말씀씀귀가 나타났어요》,《세계사와 함께 보는 어린이 한국사 2》,《10인의 경제학자가 남긴 위대한 유산》,《쉬운 위기 탈출 백과》 등이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전 교과목 서술형 평가에 대비한 하브루타 식 글쓰기
2022년부터 중학교 시험의 논·서술형 평가를 확대하면서 현재의 초등학생들은 문장 단위 이상의 긴 답안 작성을 대비해야만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논·서술형 평가가 주어진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확하게 표현한 글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을 고려할 때 어린 시절부터 책을 읽고 자신의 느낀 점을 글로 남겨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느낀 점을 자신만의 언어로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하브루타 식 질문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이끌고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각 이야기마다 하브루타 식 질문을 통해 완결성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핵심 문장 따라 쓰기+ 중심문장 만들기 시스템으로 글의 짜임새를 갖춘다
1단계: 짧은 이야기 속 핵심 문장을 골라 따라 쓰기→ 2단계: 내용 이해하는 문장 만들기→ 3단계: 생각을 발견하는 문장 만들기→ 4단계: 상상력을 발휘하는 문장 만들기 총 4단계의 과정을 통해 총 4문장의 매끄러운 한 편의 글을 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는 긴 글을 쓸 때에도 탄탄한 개요 쓰기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으로 아이들이 어떤 글쓰기를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줄 것입니다.

인물관계도, 가이드북으로 풍요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본문을 읽고 글을 쓰는 지루한 패턴만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이야기 끝에 귀여운 인물관계도와 고민해 볼만한 질문을 남겨두었습니다. 또한 가이드북에 책을 읽기 전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좋은 활동과, 추가로 설명해 주면 좋을 배경 설명, 생각해 볼 내용 등을 담았습니다. 단순한 문제 풀이에 그치지 말고, 아이와 풍요로운 대화를 나누는 데 좋은 소재로 활용해 보세요. 아이들끼리 혹은 선생님과 부모님 사이에 서로의 생각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특징 

▶ 긴 이야기도 사건에 따라 나누어 읽으며 4문장 감상문 쓰기로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어요.
▶ 아이들이 독서 후 ‘내용 확인하기 → 생각 이해하기 → 상상하기’ 3단계 질문에 답을 생각하면서 쉽게 자신만의 느낀 점을 떠올릴 수 있어요.
▶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 + 내용 및 감상 3문장 쓰기를 통해 글의 개요 작성법을 배울 수 있어요.
▶ 핵심 문장 따라 쓰기(필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맞춤법을 익힐 수 있어요.
▶ 이야기를 읽고 인물관계도를 통해 한 번 더 내용을 확인하면서 이야기에 대한 기억력을 높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