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
  • 자기계발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저자: 페이퍼로지(김도균)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80x230 l 발행일: 2023.01.20 l ISBN: 979-11-5768-851-7 l 페이지: 368  

 

정가: 22,500원





기획과 PPT, 발표 및 커뮤니케이션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보고서 고민 완전격파!

PPT/제안서/기획서 유튜브 구독자 1위
누적 조회 700만 뷰
페이퍼로지 유튜브 강의영상과 함께 배운다!

☆ 보고서 ‘글’ 완전격파 원칙 22
   애티튜드, 생각하는 법, 글쓰기, 제목, 로직트리, 업무관리표...

☆ 보고서 ‘디자인’ 완전격파 원칙 32
   사이즈, 툴바 세팅, 폰트, 컬러, 강조, 선, 시메트리, 트리밍...

☆ 보고서 ‘발표’ 완전격파 원칙 14
   표지 기술, 팀원 소개, 목표 쪼개기, 연기력, 잡담력, 성공 비결...

☆ 실전 보고서 PPT 템플릿 171개 무료 다운로드




 저자 소개 

페이퍼로지(김도균)
기획자이자 인기강사 유튜버인 페이퍼로지는 현재 대표 기획자로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기획과 PPT, 그리고 그것을 돈으로 만들기까지 자기 생각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보여 주는 것에 성공의 길이 있다고 믿으며 이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중이다. 페이퍼로지 PPT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PPT/제안서/기획서 유튜브 구독자 수 1위를 기록했다. 다수의 도서를 출간했으며, 회사 안팎에서 성공하는 기획자로 남기 위해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 커리어
· 現 WISELION, CEO
· 現 WISELION JAPAN, CEO
· 2016 휴먼카인드 원, CEO
· 2015 도미노 코리아 PM
· 2012 이노션 월드와이드 기획 (AE)
· 2010 레오버넷 코리아 기획 (AE)
·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 학사, 석사

▷ Awards & Scores
· 2011 클리오 (CLIO) 국제광고상 Silver & Bronze
· 2010 더알엑스 국제광고상 Gold & Exellence
· 2010 한양대학교 광고전공 석사 최우수 논문상
· Amazon Japan 외국어분야 베스트셀러 1위
· 알라딘, 교보문고 기획분야 베스트셀러 1위
· 교보문고 SAM 외국어분야 베스트셀러 1위 등

▷ 저서
· 가장 쉬운 독학 보고서 첫걸음 (동양북스, 출간예정)
· 돈 되는 기획 (한빛비즈)
· 싸가지 없는 영어책 (휴먼카인드북스)
· 걔네가 쓰는 영어 (휴먼카인드북스)
· 知らないと危?な英語表現 (IBC)
· スピ一キングのための英熟語 (IBC)

▷ 강의
포스코그룹(POSCO) / 마이다스아이티 / 패스트캠퍼스 1, 2, 3 / K-리그 / 항공우주연구원 / 한국PR기업협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KIRD / 서울대학교 / 고려대학교 / 연세대학교 / 동국대학교 / 가톨릭대학교 / 인하대학교 / 한양대학교 / PR봄 / 골드넥스 / 머니투데이 / IT동아 / 삼성멀티캠퍼스 / 젠지글로벌아카데미 등 다수 (연 150회 이상 강의)




 추천사 

보고서 작성에 관한 바이블로 삼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훌륭한 회사 생활을 위해 읽어야만 하는 책! 결국 일은 보고서로 말하고 추진하는 것인데, 이 책은 아주 정통적이면서도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그 일을 잘할 수 있게 알려 주고 있다. 한 번이라도 보고서 때문에 고민한 적이 있다면 읽어 보라. 잘 쓰이지 않는 보고서를 앞에 두고 고민하는 시간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데 쓰일 수 있을 테니까! 이 책이 알려 주는 대로 한다면 당신 훌륭한 사내 에이스로 성장해 있을 것이다.
- 한화투자증권 송성준

항상 회사는 뛰어난 기획력을 빠른 시간에 요구합니다.
그럴 때일수록 머릿속은 복잡해집니다.
무엇보다도?“보고서 첫걸음”은 일목요연하게 머릿속을 정리해 주고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를 아주 쉽게 알려 줍니다.
저와 같이 프로 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세미프로(Semi-pro) 여러분께 강력 추천해 드립니다.
- KT 장희재

삶에서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직장인으로서 회사의 언어인 보고서를 잘 써야 한다. 이 책은 내가 가야 할 보고서의 방향이 어디인지 잘 알려 준다.
- SK 하이닉스 이현일




 책 속에서 

p.14
얼핏 보면 완벽한 보고서라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조사를 부탁했는데, 현재 스마트폰 점유율 TOP 10은 물론 과거 2~3년간 점유율 추이까지 조사했으니까요. 하지만 이것은 일을 그냥저냥 해내는 99%의 평범한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는 당신의 보고서는 평범한 보고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우리는 지금 아주 심플한 생각의 전환만으로도 상위 1%의 보고서를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 그럼 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바로 ‘의견’의 부재입니다.

p.54
숫자 ‘3’은 매직 넘버라고 불립니다. 과학적으로도 전달할 내용들을 ‘3가지’로 압축해야만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하기도 쉽다고 합니다. 이 3가지가 넘어가는 순간 인간은 이해도와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하죠.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은 이 ‘3가지’라는 것을 늘 의식하면서 보고서를 만듭니다. 주제로 3가지를 넘지 않으려고 하고, 또 근거도 최대한 3개를 제시할 수 있게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설령 10개가 된다 하더라도 과감하게 나머지 7개를 버릴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한 것이죠.

p.120
툴바 세팅의 핵심 키워드는 ‘스피드’입니다. 어떤 자료든 ‘빨리 만든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덕목입니다. 특히 PPT의 경우는 더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료를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면 할수록, 그만큼 내용을 고민할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결국 PPT는 디자인이 아니라 내용으로 승부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은 ‘잘’ 하는 것만큼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160
꼭 컬러 변경으로 강조를 하고 싶다면 레드보다는 블루 컬러 계열로 강조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강조’와 관련된 원칙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만, 여러분이 강조하고 싶으신 게 있으실 경우 컬러를 사용한 강조보다는 ‘글자 두께’를 통한 강조가 훨씬 세련된 강조 방법입니다. 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만 두꺼운 폰트로 유지하고 나머지를 얇은 글씨체로 빼는 것이죠. 또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다른 컬러로 강조하는 것이 아닌, 강조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무채색(예: 그레이 컬러)으로 빼는 것이 훨씬 더 세련된 방법입니다.

p.302
PPT에 영상을 삽입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반복 재생’과 ‘음성 설정’입니다. 본격적으로 발표를 시작하기 전, 대기 시간이 얼마나 길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주요 인사가 지각을 해서 10분 이상 딜레이되는 경우도 있고, 기술적 문제 등으로 딜레이될 수도 있죠. 예상치 못한 경우로 PT가 수분에서 수십 분 딜레이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이를 대비해 영상이 끊기는 일이 없도록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그것이 반복 재생입니다.

p.355
저 첫 번째 페이지에서 당신은 이렇게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3년간 VR시장이 몇 배나 성장했는지 혹시 아십니까?”라고요. 그때 대답이 나오든 나오지 않든 상관없습니다. 한번 환기시키는 목적으로 던지는 질문이기에 대답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질문을 받는 순간, 청중들은 긴장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 몇 배일까?’, ‘어 질문이네?’ 등 무언가 떠올리며 두뇌 회전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순간이 바로 집중력을 쫘악 끌어올릴 수 있는 순간이거든요.




 출판사 서평 

취업 걱정 없다! 승진 걱정 없다!
기획과 PPT, 발표 및 커뮤니케이션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보고서 고민 완전격파!

모든 직장인의 공통된 1순위 고민은 문서 작성!
보고서는 회사의 언어다. 회사생활을 잘하는 직장인이 되려면 보고서를 잘 써야 한다. 하지만 가장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음에도 솔루션은 보이지 않고, 실력이 늘지 않아 매번 제자리걸음을 하니 회사생활의 매너리즘으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이해할 수 없는 보고서를 만들고 보고서 작성에 불필요하게 과도한 시간을 보낸다. 짧은 시간에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노하우가 시급하다.

생각을 문서로 전환하는 도구, 그것이 필요하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기획서로 표현하는 것에 왜 많은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낄까? 문제의 원인은 ‘도구’에 있다. 기획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각이 문서로 전환되는 본격적인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고 많은 고민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생각을 기획서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손에 쥐어 준다.

진짜 현장에서 먹히는 PPT 디자인에 관한 모든 것!
준비한 내용을 PPT에 어떻게 올려야 할까? 글을 줄이고, 도식화도 하고, 발표하는 사람의 성향에 맞게 페이지네이션도 해야 하고, 구조화도 다시 해야 한다. 다행인 건 잘되는 보고서에는 디자인의 공식과 룰이 존재한다는 것. 그 공식과 룰을 보고서 디자인 완전 격파 원칙 32개로 알차게 정리했다.

보고서의 완성은 발표!
기획서 잘 쓰는 법, 프로 세계에서 통하는 PPT 디자인 방법도 중요하지만 발표를 잘해 내지 못하면, 그 보석 같은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내용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매력적으로 PT만 잘해 내면 청중들을 감동시킬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계약을 체결하고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보고서를 완성시켜 줄 ‘발표’, 이 책은 아주 정통적이면서도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그 일을 잘할 수 있게 이끌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