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어
  • 취업/통번역
중국어 통번역 대공략 작문 편
중국어 통번역 대공략 작문 편

저자: 가광위, 송화영, 이정민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188x257 (4x6배판) l 출간일: 2017.12.15
ISBN: 979-11-5768-318-5 l 페이지: 212 l 난이도: 중급

부록: 원어민 녹음 MP3 다운로드

정가: 19,000원

1990~2017 통번역대학원 완전 석권
중국어 통번역 대공략 작문 편



★ 통역번역대학원 입시를 위한 최초 완벽 수험서
★ 통번역 입문자를 위한 시사 번역 길라잡이
★ 10여 년 간의 통번역 강의 노하우
★ 혼자서도 학습 가능한 통번역 자습서



작문 쓰기 연습
[1단계] step1 배경 지식 알기와 step2 용어 익히기를 통해서 주제를 익힌다.
[2단계] 본인이 쓰고자 하는 내용의 개요를 step3 개요 잡기에 적는다. 한 주제에 대한 작 문 시간은 30분으로 잡는다. 주제에 대한 생각 정리와 개요 적기는 5분 안에 마친다.
[3단계] step4 실전 작문 공간에 작문을 시작한다. 작문 시간은 가능한 20분 정도 내에 끝내고 남은 5분 안에 검토 및 수정한다. 5분(개요)+20분(글쓰기)+5분(정리)의 시간 원칙을 지키면서 개인 상황에 따라 항목별 시간을 가감하여 글쓰기를 한다.



작문 심화 학습
[1단계] 학생 작문을 읽고 배경 지식을 확충하고 새로 운 중국어 표현을 익힌다. 자주 범하는 오류를 인지하도록 하며 선생님의 코멘트를 통해 글의 구성에서 아쉬운 점을 파악한다.
[2단계] 오디오 CD를 들으며 녹음된 모범 답안을 들으며 노트테이킹(들으면서 주요 내용 메모) 한다. 노트테이킹 한 내용을 한국어로 통역해 본다.
[3단계] 모범 작문을 확인하며 새로운 중국어 표현을 익힌다. 학생 작문의 어떤 부분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확인한다.
[4단계] 학생 작문과 모범 작문 학습이 끝나면 실력 다지기를 통해서 자주 틀리기 쉬운 어법이나 어휘 문제를 통해서 본인의 실력을 확인한다.
[5단계] 학습된 내용을 토대로 플러스 주제에 제시된 작 문을 통해 다양한 글을 써 본다.



이 책의 활용법
1. 이 책은 구성상 작문 쓰기 연습과 작문 심화 학습 두 부분으로 나뉜다. 따라서 두 가지 학습법이 가능하다. 작문 쓰기 연습 후 작문 심화학습을 해도 좋고 작문 심화학습을 한 후 배경지식과 중국어 표현을 확충시킨 뒤 작문 쓰기를 해도 좋다.
2. 모범 작문이 녹음된 음성 파일을 들으며 추가로 중한번역 연습을 할 수 있다.




< 저자 소개 >


가광위  
ㅇ 타이완 보인대학교 철학과 졸업
ㅇ 現)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통역번역대학원 준비반 전임강사
ㅇ 前)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원장
ㅇ 前) 종로외국어학원 중국어회화반 대표


송화영
ㅇ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중통역과 졸업
ㅇ 現)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통역번역대학원 준비반 전임강사
ㅇ 現) 국제회의 동시통역사/번역사
ㅇ 現) 「리더피아」 차이나호 중국어 전담번역사
ㅇ 現) 서울지방경찰청.법원 위촉 통역사
ㅇ 前)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 중국어 전담번역사
ㅇ 주요경력) 화상대회 문화관광부 장관 만찬통역, 광동성 동관시 횡력진 인민정부 순차통역, 환동해 국제심포지엄 동시통역, 아시아 프로듀서 네트워크 컨퍼런스 동시통역, LG 업무제휴 협약식 순차통역, 한중 방문의 해 관광설명회 순차통역, 칭다오 맥주 박물관의 밤 사회통역, 서울시청 외국어 서울관광안내서 한중번역, 중화인민공화국 공무원법 제정 중한번역, 시나리오 및 영상번역 외 다수 통번역


이정민
ㅇ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중과 졸업
ㅇ 現)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뉴스청취반/번역반/경찰외사준비반/시사종합반 전임강사
ㅇ 現) 전문 통번역사
ㅇ 前) SK하이닉스 중국 우시법인 중국어 전담번역사
ㅇ 前) 중국 위드디자인 중국어 전담번역사
ㅇ 주요경력) 《中國通史》,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연구보고서, KUIMS 관광의료 상품소개서, EBMP 한중 RFID 협력추진 결과보고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외협력과 유학생 안내서, 한류드라마 페스티벌 출품작 외 다수 번역





< 머리말 >


올해로 한중 양국이 수교를 맺은 지 25주년이 된다. 이 짧은 25년 동안 ‘죽의 장막’으로 불리던 중국은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G2로 부상했다. 이에 따라 중국으로 유학을 가는 학생은 물론 ‘중국통’으로 불리는 전문가의 수요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중국어에 대한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학습자의 수준도 많이 향상되었다.
그런데 요즘 중국 유학으로 중국어 회화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사람이 많아진 반면, 고급 수준의 작문이나 번역 등 쓰기 실력을 갖춘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이다. 그래서인지 통역번역대학원의 입학시험은 물론 고급 HSK, 임용고시, 대입 특례, 중국대학 입학이나 기업체 입사 시험에서도 작문의 비중과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복합적으로 이뤄지는 분야이며, 그중에서도 쓰기를 잘해야 그 언어에 능통하다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중국 체류 기간이 길거나 원어민인데도 불구하고 본인의 생각을 제대로 적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작문과 번역처럼 수준 높은 쓰기 실력을 갖추려면 논리적인 사고는 물론 정확한 어휘, 올바른 단어 호응, 적절한 상용구와 성어 등을 숙지해야 한다. 이렇게 튼튼한 실력이 요구되는 쓰기는 사실 오랜 시간을 거쳐 어느 정도의 기초 실력이 갖춰져야만 가능하다. 그래서 일각을 다투는 수험생들이 단기간에 작문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길라잡이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필자는 중국어 학습의 필요성에 따라 그간 강의 현장에서 수많은 학생 작문을 지도하고 감수해 왔다. 시중에는 초·중급 수준의 작문 요령을 제시한 책들은 즐비하지만, 최신 시사 주제에 대한 작문을 지도하는 고급 책이 전무하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요에 따라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필살기를 한데 모아 이를 책으로 정식 출간하여 중국어 학습자와 각종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언어는 시대적 흐름과 함께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자는 신조어의 생성과 새로운 정보 습득에 빠르게 적응해야 진정한 ‘통(通)’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최신 내용을 바탕으로 3명의 저자가 현장에서 다년간 쌓아온 작문의 노하우와 학습법을 집대성한 것으로 통역번역대학원 입시준비생, 통·번역 입문자, 중국어를 공부하는 중·고급 학습자, 각종 시험에 대비하는 수험생들에 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따라올 수 없다. 여러분이 이 책과 함께 즐겁게 공부하면서 진정한 중국어 작문의 고수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한다.


가광위·송화영·이정민 드림